정보처리기사 모의고사 오답 정리

데이터베이스


  • 깊이 우선 탐색(DFS)은 스택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깊이를 우선하여 탐색하는 것으로 한쪽 방향을 정하고 깊이 파고든 후 다른 반대쪽을 찾는 방식이다.

  • 해싱 함수 중 주어진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값을 더하거나 배타적 논리합 연산을 통하여 나온 결과로 주소를 취하는 방법은 폴딩 방법 (Folding Method)이다.

  • 병행 제어(Concurrency Control) 기법의 종류에는 로킹, 최적 병행수행(검증, 확인, 낙관적), 타임스탬프, 다중 버전 기법이 있다.

  • 2단계 로킹 규약은 기본 락킹 기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모든 트랜잭션들이 Lock과 Unlock 연산을 2단계로 구분하여 실행하도록 한다. 직렬 가능성을 보장하는 규약이나 데드락을 예방할 수는 없다. 확장 단계(트랜잭션이 Lock 연산만 실행할 수 있고, Unlock 연산은 실행할 수 없는 단계)와 축소 단계(트랜잭션이 Unlock 연산만 실행할 수 있고, Lock 연산은 실행할 수 없는 단계)가 있다.

  • 퀵 정렬은 순환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스택 공간을 필요로 하며, 키를 기준으로 작은 값은 왼쪽에, 큰 값은 오른쪽 서브 파일로 분해시키는 방식이다. 최악의 시간 복잡도는 O(n^2)이다. 첫 번째 키만을 분할 원소로 잡는 것이 아닌 하나의 기준 값을 잡을 수 있다.

  •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기본적인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연산에는 roll-up, slicing & dicing, drill-down, pivoting이 있고, 종류에는 ROLAP, MOLAP, HOLAP이 있다.

  • 파이프라인과 비파이프라인을 계산할 때, 파이프라인은 가장 큰 값 + 지연시간이고, 비파이프라인은 전체 + 지연시간을 계산한 것이다.

  • 세그먼트의 최대 크기는 (페이지 번호 + 워드 필드) * 논리 주소, 또는 2^(페이지 번호 비트 + 워드 필드 비트)로 계산한다.

  • 팩 10진형 방식으로 표현한 방법은 언팩 10진형 방식으로 표현했을 때보다 8비트의 기억 장소가 절약된다.

  • NoSQL은 Not only SQL의 약자로, 비정형 데이터의 저장을 위해 유연한 데이터 모델을 지원한다. 또한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는 다른 비관계형(non-relational) DBMS이다. 이는 정규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닌 단순 검색 및 추가 작업을 위한 것으로 성능 이익을 내는 것이 주 목적이다.

  • 데이터베이스 로그(log)를 필요로 하는 회복 기법은 즉각 갱신 기법이다.

  • Linear Search의 평균 검색 횟수는 (n + 1)/2이다.

  • 동시성 제어를 위한 직렬화 기법으로 트랜잭션 간의 순서를 미리 정하는 방법을 타임스탬프 기법이라고 한다.



전자 계산기 구조


  • RISC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구조는 명령어가 짧고 간단하며 파이프라인 구현이 용이하지만, 프로그램 길이가 길고 레지스터 개수가 많다.

  • 블루레이 디스크는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청색 레이저 (450nm)를 사용하고, 비디오 포맷은 DVD와 동일한 MPEG-2 기반 코덱이 사용되며, 단층 기록면을 가지는 12cm 정도에 25GB 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BD-ROM(읽기 전용), BD-R(기록 가능), BD-RE(재기록 가능)가 있다.


  • 다중 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공유 버스(시분할 공유 버스)는 각종 장치들(프로세서, 기억장치, 주변장치 등)을 단일 버스로 연결한 구조로, 한 시점에 단지 하나의 전송만이 가능하다.


  • CLA(Clear AC)는 AC나 E레지스터에 대한 마이크로 연산, CIR(Circulate Right)는 AC나 E레지스터에 대한 마이크로 연산, HLT(Halt)는 AC나 E레지스터에 대한 마이크로 연산 (플립플롭을 클리어하고 순차 카운터의 동작을 멈추는 명령), BUN(Branch Unconditionally)는 PC에 특정 주소를 전송하여 실행 명령의 위치를 변경하는 무조건 분기 명령

  • 다중 포트 메모리 연결방식은 하나의 프로세서에 하나의 버스가 할당되기 때문에 서로 경쟁할 필요가 없다.

  • 자기 디스크의 헤드에 가까울수록 불순물이나 결함에 의한 오류 발생의 위험이 더 큰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것은 윈체스터 디스크이다.

  • 인스트럭션 성능 = 수행 시간 / (패치 시간 + 준비 시간)

  •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는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갖는다.

  • 일반적으로 명령어 파이프라인이 정상적인 동작에서 벗어나게 하는 원인에는 자원 충돌(Resource Conflict), 데이터 의존성(Data Dependency), 분기 곤란(Branch Difficulty)이 있다.

  • 순서 논리 회로의 출력은 입력 상태와 메모리 요소들의 상태에 따라 값이 결정되므로 언제나 일정한 값을 갖지 않는다.

  • DMA 장치에 내장된 레지스터에는 Data Register, Address Register, Data Counter Register, Control Register가 있다.

  •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여 어셈블리 언어의 프로그램을 이식(porting) 하고자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은 크로스 어셈블러이다.

  • RAID-4의 패리티 디스크의 액세스 집중으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RAID-5를 개발하였다.

  • 인터럽트 동작 순서: 인터럽트 요청 - 현 상태 보존 - 인터럽트 판별 (인지 신호 발생) - 인터럽트 취급 - 인터럽트 복귀

  • 디지털 IC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비교 평가 요소에 공급 전원 전압은 포함되지 않는다.
    • 포함 내용: 전파 지연시간, 전력 소모, 팬 아웃(fan-out) 등)

  • IEEE 754의 부동소수점 표현 방식에서 단일-정밀도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단일-정밀도는 지수 8비트, 바이어스 127, 가수 23비트, 표현 영역 10^(-38)10^38이고, 복수-정밀도 형식은 지수 11비트, 바이어스 1023, 가수 52비트, 표현 영역: 10^(-308)10^308이다.

  • 버스 사용 우선순위를 계속 변경시키는 가변 우선순위 방식의 알고리즘에는 회전 우선순위(Rotating Priority), 동등 우선순위(Equal Priority), 최소-최근 사용(Least-Recently Used), 임의 우선순위(Random Priority)가 있다.

  • 4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의 수행 순서는 IF(Instruction Fetch) - ID(Instruction Decode) - OF(Operand Fetch) - EX(Execution)이다.
    • 예시) 파이프라인 클록 주파수가 1 MHz이면, 1 클록에 1 마이크로 초가 소요되고, 처음 한 개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데 1 * 4 + 1 * 9 = 13 마이크로 초가 소요된다.

  • SSD(Solid State Drive)의 종류에는 SLC(Single Level Cell), DLC(Double Level Cell), TLC(Triple Level Cell)이 있고, 각각 1 소자에 1, 2, 3비트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 여러 개의 LAB(Logic Array Block)와 연결선인 PIA(Programmable Interconnection Array)로 구성되며, 빠른 성능이나 정확한 타이밍의 예측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는 것은 CPLD (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이다.

  • PLA (Programmable Logic Array): PROM과 달리 AND 배열은 입력에 관한 어떤 논리곱을 표현 가능하고, OR 배열은 앞에서 구현된 논리 곱들의 논리합을 구현한 구조 /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복잡한 LAB를 사용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하고 동일한 PLD가 여러 개 나열되는 구조 (구현 가능한 게이트의 수와 구조의 복잡도가 가장 높음) / CPLD (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 빠른 성능이나 정확한 타이밍의 예측이 필요로 하는 곳에 적합 / PAL (Programmable Array Logic): PLA와 비슷하고 AND 배열을 사용자가 프로그래밍할 수 있음, 생산 비용이 적게 들고 속도가 빠르다.

  • 팩(Pack) 형식에서는 1바이트에 10진수 두 자리를 표현하고, 최하위 바이트의 하위 4비트에 부호를 표시한다.
    • 양수 = 1100 = C / 음수 = 1101 = D

  • 지수는 부호에 관계없이 bias 값에 더한다.

  • 부프로그램과 매크로의 공통점은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 SDRAM은 여러 개의 내부 뱅크들(Banks)에서 동시 액세스가 진행되고, 버스 클럭에 동기화되어 정보가 전송된다. 또한,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버스트 모드를 지원한다.

  • 세그먼트 레지스터는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레지스터이다.

  • N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하는데 필요한 비트 수는 [log2N] 이다. (00, 01, 10, 11)

  • Carry Lookahead Adder (CLA):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가산기 출력 캐리를 미리 예측 및 처리하여 리플 캐리 지연을 제거한 가산기이다.

  • 완전 그래프의 최대 간선의 수 계산법은 (m: 간선의 개수, n: 노드의 개수(정점의 개수)) > 무방향 그래프: m = n(n-1)/2, 방향 그래프: m = n(n-1)이다.

  • 병렬 컴퓨터에서 처리 요소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는 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이다.

  • ASCII 코드(7비트)의 비트 구성은 존(zone) 비트와 수(digit) 비트로 구분된다. 이때, 존 비트는 3비트이다.

  •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 또는 연속되어 있지 않은 저장 공간으로부터 데이터를 모은 다음 데이터들을 메시지 버퍼에 넣고 특정 수신기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맞도록 데이터를 조직화하거나 미리 정해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Marshalling이라고 한다.

  • 프로그램이 가능한 논리 소자로, n개의 입력에 대하여 2n개 이하의 출력을 만들 수 있는 논리 회로는 PLA이다.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컴퓨터 메인보드 간의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에는 SATA, EIDE, SCSI가 있다. DDR1-5 등은 주 기억장치 RAM과 메인보드 간의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다.

  • 디지털 IC의 특성을 나타내는 내용 중 전달 지연 시간이 가장 짧은 것부터 차례대로 나열하면 ECL - TTL - CMOS - MOS 순이다.

  • 병렬 전송 방식은 직렬방식보다 속도는 빠르지만 결선 수도 그만큼 많다.



운영체제


  • 운영체제의 커널을 찾아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은 Bootstrapping이다.

  • 간접 인덱싱은 각 블록마다 담을 수 있는 블록 주소의 개수의 제곱 단위 단계에 블록 크기를 곱한 것을 의미한다.
    • 예시) 블록의 크기가 1KB, 총 256개의 블록 주소를 담을 수 있을 때 파일의 크기가 1MB인 경우 2단계 간접 인덱싱이 필요하다.
    • 1단계: 256 * 1KB = 256KB / 2단계: 256 * 256 * 1KB = 65,536KB = 64MB

  • 매크로에서 정의된 매크로 이름을 주 프로그램에 기술하는 것은 Macro Call (매크로 호출)이다.

  • UNIX에서 사용자는 하나 이상의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어 여러 개의 작업을 병행 처리할 수 있다.

  • 페이지의 대치는 그 페이지가 갱신되었기 때문에 발생하고, 한 프로세스 내의 모든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양의 프레임이 그 프로세스에 할당되면 페이지 오류율은 0이 된다. 또한, 앞으로 전혀 참조되지 않을 페이지를 대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하나의 디렉터리 또는 일부 서브 트리에 저장해 놓고 여러 사용자들이 이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디렉터리 구조는 비순환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이다.

  • 많은 원격 접근들은 캐싱이 사용될 때 지역 캐시에 의해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고, 캐시-일관성 문제는 캐싱의 가장 큰 결점이다. 모든 원격 접근은 원격-서비스 방법이 사용될 때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처리되고, 동시에 2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공유 데이터를 이용하여 쓰기를 했을 때 서로 다른 값을 갖게 될 수 있는 문제점을 캐시 일관성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세마포어를 사용해서 상호 배제를 구현할 수 있는데, 세마포어를 특정 수로 초기화하였다면 그 의미는 임계 구역에 특정 수의 프로세서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스케줄링 기법 중 적응 기법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것에는 MFQ(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ing,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이 있다.

  • 암호화 기법 중 DES는 대칭형 암호화 기법이고, 디지털 서명은 비대칭형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워킹 셋은 참조된 페이지에서 겹치는 부분만 제외하면 된다.
    • 예시) {2, 3, 5, 5, 6, 3, 7} → {2, 3, 5, 6, 7}

  • UNIX 명령어 중 Permission 변경을 위한 chmod의 실행 시, 2진수로 4자리를 생각하면 된다.
    • 모드 순서 (1: –x / 2: -w- / 3: -wx / 4: r– / 5: r-x / 6: rw- / 7: rwx), r은 읽기 권한, w는 쓰기 권한, x는 실행 권한으로 각각 4, 2, 1 값을 가진다. rw인 경우 4 + 2 = 6, rwx인 경우는 4 + 2 + 1 = 7이다.

  • 프로세스 상태의 종류에는 시작(Start), 준비(Ready), 실행(Running), 대기(Wait), 종료(Exit)가 있다.

  • Re-engineering은 기존에 있던 소프트웨어를 파기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유지보수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Re-development는 새로 만드는 것이다.

  • 준비상태에 있는 프로세스 중에서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CPU에 할당하는 것은 Process Scheduler이다.

  • UNIX 시스템에서 사용자와 운영체제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로 상위 수준의 소프트웨어가 커널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은 시스템 호출이다.

  • 분산처리 시스템을 프로세스 모델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서버/클라이언트 모델, 프로세서 풀 모델, 혼합 모델이 있다.

  • 비파이프라인의 총 수행 시간은 시간 * 세그먼트 개수 * 태스크 개수이고, 파이프라인의 총 수행 시간은 시간 * (세그먼트 개수 + 태스크 개수 - 1)이다.

  • 복잡한 수학 계산을 처리하는 것은 응용 소프트웨어의 역할이다.



소프트웨어 공학


  • 일정 계획 기법에는 작업 분해 (WBS), PERT/CPM, 간트차트가 있다.

  • Putnam 모형은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간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모형으로, Putnam 모형과 Rayleigh Noden 곡선을 기초로 개발한 자동화 추정 도구인 SLIM이 있다.

  • 서브넷 마스크를 계산할 때는 논리곱을 사용한다.
    • /22는 서브넷 마스크가 22bit라는 의미로, IP 주소는 8비트 단위로 자르고, 서브넷 마스크 비트 수는 앞에서부터 1로 채워 넣은 상태로 AND 계산을 해준다.

  • 자료 흐름도의 작성 지침으로, 자료는 처리를 거쳐 변환될 때마다 새로운 명칭을 부여해야 하고, 자료 흐름도의 최하위 처리(Process)는 소단위 명세서를 갖는다. 또, 배경도에는 명칭과 번호를 부여하지 않으며, 어떤 처리가 출력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료가 반드시 입력되어야 한다.

  • 임계 경로의 소요기일은 네트워크 내에서 가장 긴 경로이다.

  • 오퍼레이션은 클래스 내의 객체에 의한 함수이거나 변형이다. 한 클래스 내의 모든 객체들은 같은 오퍼레이션을 공유하며 개개 오퍼레이션은 묵시적 아규먼트로써 목적 객체를 가지며 행위를 서술한다. 메소드는 한 클래스에 대한 오퍼레이션의 구현이며 일반적으로 객체지향 설계에서는 동일시하며 함수 지향 설계에서는 함수로 대응한다.

  •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소프트웨어 범위(Scope) 결정의 주요 요소에는 기능, 성능, 제약조건, 인터페이스 및 신뢰도 등이 있다.

  • OMA(Object Management Architecture) 레퍼런스 모델은 OMG(Object Management Group)의 활동 방향과 목적에 부합하는 모델로, OMA 레퍼런스 모델의 구성요소에는 공통 기능(Common Facilities), 응용 인터페이스(Application Interface), 도메인 인터페이스(Domain Interface), 객체 요구 매개자(ORB), 객체 서비스가 있다.

  • 절차 지향은 절차(동사)를 중요시하고, 객체지향은 객체(명사)를 중요시한다. Booch는 요구사항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 설명서를 읽고 개발시 해당 부분에 밑줄을 그어라라고 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은 Pareto의 법칙이다.

  • 세분화된 자료 흐름도에서 최하위 단계 프로세스의 처리 절차를 설명한 것은 Mini-spec(소단위 명세서)이다.

  • 객체 지향 기법의 장점 중 하나는 분석 설계 및 구현 단계들 사이에 의미적 갭(Semantic Gap)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 블랙박스는 외부에서 내부가 보이지 않는 처리과정으로, 내부 처리 과정을 조사하고 코드를 수정하려면 화이트박스가 필요하다.

  • COCOMO 모델에 의한 비용 산정 과정에는 KDSI(Delivered Source Instruction)을 기준으로 하며 양에 따라 Organic, Semi-detached, Embedded로 나뉜다. 개발 능력 승수(Development Effort Multifliers)를 결정하기도 한다.

  • 자료 저장소에 입력 화살표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출력 화살표가 표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CORBA에서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는 IDL이다. (여러 언어 지원) / ADL: 아키텍처 기술 언어, 소프트웨어 품질과 정확성을 증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모형화하고 분석하는 수단 제공 / CSL: 제어 시뮬레이션 언어 / UML: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를 위한 모델링 언어이다.



데이터 통신


  • 피기백킹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에 대한 응답을 보낼 때 사용하는 프레임은 I-프레임 (정보 프레임)이다.

  •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Telecommunication)는 CCiTT를 대체하기 위해 1993년 창설되었으며, 국가 간 통신의 호환성을 위해 각 통신 분야의 기술 및 운용에 대한 표준화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PSND, ISDN, PSTN 등에 대한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다.

  • 토큰 패싱 방식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매개체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회선의 사용권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토큰 패싱은 토큰을 분실할 가능성이 있고, 노드가 증가하면 성능이 나빠진다.

  • 통신망의 체계적인 운용 및 관리를 위한 TMN (Telecommunication Management Network)의 기능 요소에는 BML(사업관리 계층), NML(네트워크 관리 계층), SML(서비스 관리 계층), EML(망 요소 관리 계층), NEL(망 요소 계층)이 있다.

  •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 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제하는 것을 Hand off라고 한다.

  • DTE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는 DSU이다.

  • 인터넷 망(IP Network)과 유선 전화망(PSTN) 간의 상호 연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시그널링 프로토콜은 SIGTRAN이다.

  •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정 마크 (정 스페이스) 방식이다.

  • ITU-T 및 ISO에서 권고하고 있는 데이터 통신 코드로써 7비트의 정보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검사용 비트로 구성된 전송 코드는 ASCII 코드이다.

  • OSI 7 계층 중 홉 단위로 수행되는 프로토콜로서 실제 패킷 전달을 위해 통신망 노드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이다.

  • 비트 방식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에는 HDLC, SDLC, LAPB 등이 있다.
    • 문자 방식에는 BSC가 있다.

  • DCF란 먼저 송신한 쪽이 해당 망을 점유하는 방법(경쟁 모드)으로, 무선 LAN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 중 경쟁에 의해 채널 접근을 제어하는 것이다.

  • 원천 부호화(Source Coding) 방식은 아날로그 형태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신호를 압축 부호화하여 전송 효율을 향상한다. 이 방식에 DM, PCM, DPCM, ADM, ADPCM이 속한다.
    • 원천 부호화 - 파형 부호화 방식, 음원 부호화 방식, 혼성 부호화 방식

  • PCM에서 ISI를 측정하기 위해 eye pattern을 이용하는데 눈을 뜬 상하의 높이는 잡음의 여유도를, 좌우 폭은 수신파를 ISI 간섭 없이 샘플링할 수 있는 주기를 의미한다.

  • RTP 패킷에서 제어 비트(16비트)의 P(Padding, 1비트)가 1이면 실제 유료 부하 이외에 덧붙여진 패딩 데이터가 있음을 의미, X(Extension, 1비트)가 1이면 가변 길이 헤더 확장이 있음을 의미, CC(CSRC Count, 4비트)에서 여러 미디어가 합성되는 경우에 그 개수를 CC로써 나타내고, 모두의 기준 동기를 맞추려면 SRRC ID로써 이를 나타냄, M(Marker, 1비트)는 이벤트 발생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 16진 QAM은 16진 PSK 변조 방식보다 동일한 전송 에너지에 대해 오류 확률이 낮고, Coherent(동기 검파 방식)으로 신호를 검출한다. 또한, 진폭과 위상이 변화하는 변조방식이고, 2차원 벡터 공간에 신호를 나타낼 수 있다.

  •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에서 Vo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콜에는 SIP, H.323, Control & Management, Megaco/MGCF가 있다.

  •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방식에는 진폭 변조(AM), 주파수 변조(FM), 위상 변조(PM)가 있다.

  • SONET (Synchronous Optical Network)는 광전송망 노드와 망간의 접속을 표준화한 것으로, 다양한 전송기기를 상호 접속하기 위한 광신호와 인터페이스 표준을 제공한다. STS-12의 기본 전송속도는 622.08 Mbps이다.

  • 프레임 중계 서비스와 프레임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이다.

  • 불균형적인 멀티 포인트 링크 구성 중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회선 제어 방식은 Polling이다.

  • 외부 네트워크에 알려진 공인 IP 주소와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IP 주소를 변환하는 것은 NAT이다.

  • VLAN의 종류에는 프로토콜 기반, MAC 기반, 네트워크 주소 기반, 포트 기반 VLAN이 있다.

정보처리기사 모의고사 오답 정리

https://y8ncastle.world/2019/07/28/study-note/dpe-wrong-answer/

Author

Alec J

Posted on

2019-07-28

Updated on

2021-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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